2012년 1월 14일 토요일

아마존( Amazon ) AWS 윈도우( Window )에서 접속 - Putty , pem ppk 변환

아마존 서버 생성시 다운받은 pem 파일을 이용하여 ssh/sftp 접속하는 방법

1. putty 를 다운받습니다.

 http://www.chiark.greenend.org.uk/~sgtatham/putty/download.html

 여기에서 putty<version>-installer.exe 를 받으세요.
 혹은, putty.exe, psftp.exe, puttygen.exe, pageant.exe 를 따로 설치하셔도 됩니다.
  puttygen.exe 는 pem 파일을 putty에서 사용가능하게 변경하며
  pageant.exe 는 pem 파일을 통해 putty, psftp 가 서버에 접속 가능하게 해줍니다.

2. pem 파일 변환

 1) puttygen.exe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. 상단의 Conversions / Import Key 를 선택합니다.


 2) 해당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pem파일을 선택합니다.



 3)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로드가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     이제 하단 우측에 있는 Save private key 를 선택하고 Yes 를 선택합니다.



 4) 원하는 위치에 파일명을 설정하여 ppk 파일을 저장합니다. ppk 파일 생성 완료!!




2. Pageant.exe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 우측 하단에 트레이로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녀석은 항상 저곳에 있어야만 합니다.


 1) 위 트레이를 더블클릭 하여 아래의 화면에서 Add Key 를 선택합니다. 혹은, 트레이 아이콘에서 오른쪽 버튼으로 Add Key 를 선택합니다.



 2) 위에서 저장한 ppk 파일을 선택해줍니다.



 3)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추가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. 이제 해당 창을 닫습니다.



3. Putty.exe 를 실행합니다. 

 1) Host Name 에 아마존의 Public DNS ( 혹은 Elastic IP ) 를 입력하고 Open 을 합니다. ( 물론, 트레이에는 Pageant 가 떠있어야 합니다. )



 2) 최초 접속시 해당 얼럿이 뜰겁니다. Yes 를 누릅니다.

  


 3) 계정으로 root 를 입력합니다. 정상접속이 되었습니다. !!



4. Psftp.exe 를 실행합니다. ( 당연히 이놈도 Pageant 가 실행되어있어야 겠죠? )


 역시 계정에 root 를 입력하여 정상 접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기념으로 이미지하나는 드래그하여 put 해봅니다.



끝!!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